ETC/Education

[ Edu ] 친절과 성실성

tenchoi 2023. 7. 21. 16:40

인생에서 가져가야 할 마인드셋에서 가장 주안점으로 보는 부분 2개를 꼽아보자면

친절 성실성 이 두 가지다. 모두가 알고 있고 실천하기 꽤 어려운 부분이다

 

- 친절함을 2가지로 분류한다면

베풀만한 상황은 대체로  기술공유로 이어진다

평소행동도 친절일 수 있지만 베푼다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특정 행위를 대가 없이 하는 것

 

돈을 조금 더 써서 작은 다툼을 피할 수 있는 일이 꽤 많다

단편적인 예시를 들어보자

 

친구들끼리 모여서 밥을 먹는 경우 나서서 돈을 한 번에 결제하겠다는 친구가 있다

여기서 이 친구는 세금 감면이 목적었다. 나도 이런 걸 알고 예전에 조금 나선적이 있다

그리고 나이를 먹으면서 결제를 서로 하겠다고 하는 친구들이 생겼다

은근 이런 사소한일이 말다툼으로 번지기 마련이다

 

별거 아닌일이고 잘끝났지만 나는 이런 유사한일들에는 나서지말자고 느낀다

생각해 보면 정말 별거 아닌 일이다. 이런 일에 동요할 필요가 있을까 싶다

 

 

지식적인 부분은 내가 공을 들여 소유한 지식을 공유하는 일이다

주변에 나와 같은 직군의 친구들은 전부 신입이다 보니 일방적으로 기술을 공유해 주는 관계가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생각을 하는 것부터 나의 작음이 보인다 

 

크게 보면 내가 받기 위해서 공유하는 것도 아니고 이미 블로그로 온 세상에 공유하고 있지 않은가

무의식적으로 바라는 경향이 있고 그 생각 자체를 버리고자 한다

 

 

- 성실함을 2가지로 분류한다면

여유 시간에 공부  블로깅을 지속적으로 하는가

주 2회 운동은 가고 있는가 이렇게 2개로 나뉜다

 

모두가 성공할 수 없지만 성공 한 사람 중에 노력 안 한 사람은 없는 거 잘 안다

그래서 나도 블로그나 개발 공부등 건설적인 일에 대한 시간투자를 지속적하는편이다

다만 요새 회사일 핑계로 좀 나태해지는 경향이 있다

친구 중에 정말 열심히 하는 친구도 있다. 그친구를 봐서라도 나는 좀 다잡을 필요가있다

 

주 2회 운동은 나름 지키고 있지만 주 1회를 할 때도 있다

운동이란게 커리어의 성취와는 관계가 적어 보이지만 성공한 사람 중 많은 사람이 자기 관리를 높게 평가한다

그리고 그중 하나가 운동이다. 이건 현황을 꾸준히 유지하자

 

위의 사항들을 지키려고 노력하자. 앞으로 15년만 더하면 이런 고민들이 사라질거라 생각한다